기술명:

L-C 공진을 이용한 전동기의 전력 회수를 위한 기술

주관기관: [장려상]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성명: 청년TLO 박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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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 이 기술에서는 L-C 공진을 이용한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통해 주행거리를 약 15% 증가시킴

  • 이 기술에서는 L-C 공진을 이용해 배터리에 충전 용이한 전압으로 능동적인 승압/감압 제어가 가능

  • 이 기술의 L-C 공진 에너지 회수 시스템에서 L(Inductor)은 전동기 내부의 권선을 이용하며,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은 전동기 3상에 연결되는 C(Capacitor)와 공진율 조절을 위한 스위치, 스위치를 제어하는 제어부. 즉, 커패시터와 스위칭소자, 제어보드를 통해 매우 간단히 구현할 수 있으며 전동기 외부에 탈부착이 가능

기존한계점

  • 기존의 에너지 회수 기술이 가진 한계 중 한 가지는 전동기의 발전전압이 높을 경우에만 충전이 가능함. 또한 발전 전압이 너무 높을 경우에도 배터리 보호를 위해 아예 회수가 차단됨

  • 기존 기술들은 위의 한계점과 같이 발전 전압이 낮은 경우 충전이 불가능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보조 배터리나 DC/DC 컨버터와 같은 추가 장치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배터리로 직접 회수하는 것이 아니라 감압시켜 외부로 충전하는 우회적인 방법을 사용해 이는 회수 시스템을 구성할 때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소이며 장치 구현을 복잡하게 만듬

기술우수성

  • 이 기술은 간단한 공진을 이용해 능동적으로 발전 전압을 제어하여 기존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함. 발전 전압이 낮거나 높을 경우 공진율 조절을 통해 전압 레벨을 배터리에 충전하기 용이하게 제어하였고 시제품 제작, 전기자동차 부착 실험을 통해 특허와 논문으로 회수율 15%를 검증받음

  • 이 기술은 기존 기술에서 필요로 하는 보조 배터리, DC/DC 컨버터, Super Capacitor 등의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으며 전동기 외부에 탈부착이 가능하고 구현이 간단하여 상용화에 큰 이점을 지님

응용분야

  • 적용 가능 산업군

    – EV(전기자동차)의 에너지 회수 장치, PM(퍼스널 모빌리티; 전동 킥보드, 전동 휠 등)의 에너지 회수 장치

  • 예상 수요 산업군

    – 드론, 이동형 로봇 : 에너지 회수 장치를 소형화 할 경우 수요 예상

지식재산권현황

  • 모터를 이용한 전력 회수 장치 및 전력 회수 방법 (등록번호 10-1979080)

기술문의처

  • 단국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고종선 교수 / 031-8005-3602

  • 단국대학교 기술사업화센터 / 031-8005-2198 / patent@dankook.ac.kr